하반기 쇼핑시즌을 제외하고는 아마존에서 가장 큰 세일 기간인 프라임데이가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마존 발표에 따르면 2023년 프라임데이는 '역대 최대 판매'를 기록했으며 전 세계 소비자들이 이틀 동안 3억 7,500만 개 이상의 상품을 구매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작년에 판매된 3억 개의 상품보다 증가한 수치입니다.
[1] 오더 평균 금액은 $54.05 / 총 판매는 6.1% 증가
미국 Numerator의 조사에 따르면 주문당 평균 주문 금액은 작년 이벤트 때의 52.26달러 대비 54.05달러로 상승했습니다. Numerator에 응답한 100만 가구 중 약 52%의 가구는 할인 판매 기간까지 구매를 유보하고 있던 상품들을 프라임데이 기간에 구매했다고 밝혔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프라임데이 판매액 작년 대비 6.1% 증가하여 12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정확한 숫자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프라임 멤버십 가입자 수도 작년 대비 증가했다고 전해집니다.
[2] Before Prime Day - 프라임데이를 앞둔 셀러들이 겪은 고충
프라임 데이를 앞두고도 가장 큰 이슈는 역시나 입고 지연이었습니다. 과거 컬럼에서도 몇차례 말씀드린 것처럼 아마존 FBA 입고 시점에 대해서는 보장된 리드타임이 없습니다. 재고가 완전히 잡히기까지 2달이 걸리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이벤트를 앞두게 되면 FBA센터는 쏟아지는 물량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리시빙이 지연됩니다. 특히 트럭배송(LTL)경우 아마존 파트너 트럭회사들이 예정된 스케줄에 맞게 픽업을 와야하는데, 물량이 갑자기 늘어난 트럭회사들이 입고 예정일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합니다.
[3] After Prime Day - 프라임데이 이후 셀러들이 겪는 고충
프라임데이 이후 항공 배송에 대한 문의가 이전 대비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그 이유는 당연히 '생각보다 높은 판매량'이었습니다. 하지만 프라임데이는 끝이 아니라 연말 시즌을 위한 시작입니다. 판매량을 늘리고 리뷰를 쌓아서 연말 시즌을 노릴 수 있는 과정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일회성 구매로 끝나는 제품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판매가 일어날 제품일 경우는 더더욱 다음 스텝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판매량이 증가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out of stock이 되면, 매출 탄력을 받고 성장하는 리스팅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는 아마존 사업에 핵심 역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에어 배송으로 불을 끄는 것은 당연하지만 동시에 다음 물량을 해상으로 보내시어 에어 배송을 반복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빨리 깨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반기 소비는 상반기 보다 상승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미국의 경제지표도 점차 개선되고 있으며 가장 큰 쇼핑 시즌인 추수감사절 행사(블랙프라이데이 + 사이버먼데이)와 크리스마스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아직 여름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무슨 연말이냐고 물으실 수도 있겠지만, 여러분의 6개월간의 노력이 프라임데이 판매 증가를 가져온 것처럼 앞으로 3-4달 남짓한 기간의 노력이 연말 시즌의 성과를 판가름하게 됩니다.
프라임데이 직후 매출도 뚝 떨어지는 것 같다면, 중간중간 쿠폰과 딜을 이용해서 판매량을 올려보시길 바랍니다. 프라임데이 때 구매한 고객의 리뷰가 점차 노출되기 시작하면서 생기는 시너지 효과로 계단식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피앤피라인의 구독자분들을 위한 라이너 칼럼은 여러분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소식들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구독신청 및 과거 뉴스레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함께 성장해가는 피앤피라이너 분들을 응원합니다!🌟
|